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토리의 효능 및 부작용

by 2튼튼2 2023. 12. 1.

가을 산에 가면 여기저기 도토리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참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와 상수리나무 열매를 모두 통칭하여 도토리라고 합니다. 
도토리는 순우리말로 돼지를 뜻하는 ‘돝’이 도토리의 어원입니다. 돝밤(돼지가 먹는 밤)이 변화를 거치며 발음하기 좋게 뒤에 ‘이’가 붙은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도토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토리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도토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카로틴 등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서 몸속에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물질이 면역력을 길러주고 노화를 막아줍니다.
 

2. 설사 완화

도토리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감에도 들어있는데 설사를 완화시켜 주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성적인 설사나 급성 설사에도 도움이 되며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는 설사를 멈추게 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 반대로 변비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도토리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여줍니다.

또한 도토리에 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4. 중금속 물질 배출

도토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콘산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속에 있는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도토리에 들어있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B가 해독작용을 돕고 간 기능을 좋게 해 주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물질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지혈 작용

'본초강목'에는 도토리를 가루 내어 섭취하면 장출혈이나 치질로 인한 출혈을 줄여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도 도토리 가루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당뇨 예방

도토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혈당 지수는 음식이 섭취한 후 얼마나 빠르게 혈당이 올라가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로 낮을수록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따라서 도토리는 당뇨를 예방하거나 혈당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시중에 파는 도토리묵은 혈당을 높여주는 전분을 넣는 경우도 있어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도토리의 부작용

 

1. 변비 주의

도토리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할 경우 변비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평소 변비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영양제 섭취 주의 

도토리는 나쁜 중금속도 배출하지만 칼슘이나 철분과 같은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의 흡수도 방해합니다. 따라서 영양제를 섭취할 때에 도토리를 먹은 전후로 3시간이 지난 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도토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토리가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좋다고 하니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로 인한 중금속이 걱정될 때에는 종종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된장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12.04
커피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12.04
완두콩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11.30
초록잎홍합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11.29
파프리카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11.28